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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lender

13 노드 추가 및 색상 질감 표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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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ode로 색상 질감 표현하는 방법

 

뷰포트 나누기

Camera Viewport / 3D Viewport / Shader Edit

Shader Edit에서 Object-> World 로 바꾸고

개체 선택 후 +New 버튼 클릭 -> Node 생성

-> Material 이름 변경하기

*상단 메뉴 가려서 안보일 때는 커서를 놓고

휠로 돌리면 옆으로 돌아감

 

(Node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기)

대체로 Node는 같은 컬러의 소켓끼리 연결

(아닌 경우도 있음)

 

[Shift]+[A] -> Search에서 검색 가능

-> Input -> RGB -> Base Color 소켓과 연결

 

 

Node 소켓 연결 해제 하는 방법

[Crtl]+마우스 우클릭하고 노드에 커서를 대면

칼모양으로 바뀌고 드래그하면 연결 된 선이 끊김

마우스로 클릭하고 움직여도 빠짐

필요없는 Node는 클릭 후 [X]나 [Delete]

 

(컬러는 베이스 컬러에서 조절해도되기 때문에

RGB가 딱히 필요는 없음)

 

Principled BSDF / Parameter 값으로

질감 표현하는 방법

유광 무광 조절하는 방법

Roughness 값을 조절하면 유광 무광 표현 가능

(빛이 닫는 표면의 거침을 표현 하는 방식)

- Roughness 값이 0일 경우 빛이 닿는 표면이 매끈해서 빛을 정반사 시켜서 도자기처럼 보임

- Roughness 값이 1일 경우 빛이 닿는 표면이 거칠어서 빛의 형태가 맺히지않아 매트하게 표현됨

 

Roughness 0,1 비교

 

Metalic 값 비교

물리적으로는 0 또는 1의 값으로 사용

(보고 마음에 드는 질감으로 표현하면 됨)

 

Metalic 값 비교

무광 유광 표현 하는 방법

Metalic 값 1에서 Roughness 값을 조절하면

무광 유광 표현 가능

 

메탈 유광 무광 비교

 

Transmission으로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

Transmission - 빛이 투과하는 정도의 값

투명, 물같은 표현할 때 IOR 값이랑 함께 사용

물을 표현하는 IOR 값 = 1.333

(렌더링 봐가면서 조절할 것)

Transmission 값 조절로 투명해진 개체

투명한 물 표현 - IOR값 1.333

IOR 굴절률 값 정리 사이트- https://pixelandpoly.com/ior.html

 

 

 

 

 

불투명한 유리 재질 만드는 방법

Transmission 값과 IOR 값 조절 후

Roughness 값을 올려가면서 조절하면

불투명한 유리나 반투명 플라스틱처럼 표현 가능

 

Roughness 값으로 투명과 반투명 표현

 

Transmission Roughness 값은

개체 안에서 빛이 난반사되는 값

 

Transmission Roughness 값 비교

물체의 표면이 거칠게 가공된 느낌을 주고싶을 때는 Roughness 값 조절

표면은 매끈한데 내부는 탁한 느낌을 주고싶을 때 Transmission Roughness 값 조절